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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동양철학

제6장 사문불경왕자론

by 一晳 2022. 9. 25.

1. 중국사상과 인도사상의 충돌

  사문불경왕자론은 동진대에 유교를 표방하던 위정자가 불교 승려들로 하여금 왕에게 경례하게 하자 사문들이 반발해 상호간 논란이 오갔다.
  중국-왕수교종(왕이 주가 되고 종교적 가르침은 부수적으로 따름) 인도-교수왕종

 

2. 제1차 불경왕자 문제의 발단

  동진 함강 6년 집정사인 유빙이 사문은 왕에게 경례해야 한다고 주장한데서 비롯됨.
  유빙(왕교일본설) 
    1) 유교의 예법을 없애면 국헌이 문란. 사문도 백성이므로 따라야함
    2) 왕교가 분리되면 국가가 어지러워짐. 사문이 국왕에 예를 갖추지 않음은 높이는 대상이 둘이 됨
  하충(왕교이본설)
       1) 불교의 다섯가지 계율의 교훈은 왕의 교화를 도우므로 왕의 정치를 훼손하지 않음
       2) 사문은 계를 유지하는 것이 예, 축원을 할때 반드시 국가를 우선하여 기원
  불교의 계를 예라고 주장하여 불교의 계와 유교의 예가 융화됨을 보여줌

 

3. 제2차 환현의 진경설

  진말 재상 환현이 조치를 취함.
  환현이 팔좌에게 보낸 서신에 따르면 사문은 왁이 돌봐줌으로 존재함(도덕경 근거). 왕은 천지의 큰 덕이 생겨나도록 도와주고 세상을 다스리고 있기 때문에 존중해야함(자생통운)
  상서령 환겸은 불교와 유교의 취지가 다르며 불교는 유가의 예를 따르지 않을 것이라 논하며 사문을 제도권 밖의 인사로 취급
  
  왕밀은 사문은 예를 갖추지 않지만 공경하는 마음이 있으며 도가 귀한 것이므로 사람에게 경중이 없다주장.
  환현은 이에 대해 1)일상형식을 귀중히 하면서 이 경우에만 형식을 소홀이함 2)도가 귀하다면 임금의 도는 도의 극치
  왕밀은 1) 사문의 도는 경을 주로하지만 유교의 형식과 다름 2)음금은 스승의 덕을 겸할 수 있지만 스승은 임금의 도를 겸하지 않아도 됨.
  
  환현이 여산의 혜원에게 의견을 구함
  혜원은 노자가 왕을 삼대와 동일시한 진의를 설명하고 재가의 도와 축가의 도의 차이를 설명. 스승의 도를 으뜸으로 하고 임금의 도는 그 다음
  환현이 이에 굴복하고 불경왕자들의 주장을 허용함

 

4. 혜원의 《사문불경왕자론》5편

  형이하적인 전치왕후의 요익보다 형이상학적인 이를 존숭하자는 것. 진의 백성이 아님 강조
  1) 재가 - 재가는 왕의 교화에 순종하는 백성
  2) 출가 - 사문은 재가식의 삶을 버리고 宗(열반)을 구하기 때문 왕의 교화에 순종안함
  3) 구종불순화 - 왕의 교화에 복종하지 않는 이유, 열반의 불변함과 三界의 유동함 비교
  4) 체극불렴응 - 국왕과 부처의 다름을 보이기 위해 선합후괴와 선괴후합의 두가지로 설명
                  국왕의 덕은 진화불변하는 열반에 비교할 수 없다
  5) 형진신화멸 - 귀일해야할 본체는 무생무변하여 불멸함. 왕의 교화보다 영혼을 중시함

 

5. 유송 효무제의 배경론

  효무제가 사문을 환속시키려고 하였으나 실행하지 못함. 잔혹한 왕이라 경배하는자가 존재.

 

6. 북위 양현지의 배속론

  영현지가 상소를 올림, 취지가 추잡하여 행해지지 않음
  1) 불교는 허황되고 낭비, 사문은 부역 회피 또는 달아난 노예들로 도를 닦는 자가 없음
  2) 사문은 구걸하고 욕심을 쌓음
  3) 승려는 공경하면서 부처를 그리는 화가는 공경하지 않음

 

7. 수 양제의 율령격식

  수양제가 발표한 율령격식에서 무조건 왕에게 경배할 것을 명령. 사문들이 따르지 않아 조칙을 네 번이나 하달함. 하지만 양제도 포기하였다고 전해짐.

 

8. 당 고종의 배경군친론

  고종이 임금과 양친을 경배하게하였으나 승려 200여명이 글을 올려 경배하지 않겠다고함.

 

9. 그 외의 배경론

  많은 국왕들이 사문의 경배 방법을 찾았지만 모두 실패함. 그러나 남송 이후로 점차 사라져 원대 이후가 되면 사문들은 완전히 왕에게 순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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