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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잡생각

나는 왜 성리학을 하는가

by 一晳 2021. 9. 18.

1. 서론

성리학을 한다고 하면 사람들의 반응은 대부분 이렇다

왜?

이 왜? 라는 것에는 정말 많은 의미가 담겨있다.

구식, 악습, 조선을 망친 학문. 꼰대, 수구 등 온갖 나쁜 말을 갖다 붙이면 절반은 저 왜? 라는 질문에 담길지도 모른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보면 우리는 유교문화에 살고 있고 은연중에 그 사실이 드러난다

우리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태극기는 주역에서 나온 문장으로 이루어진 국기이며

한글의 자모원리도 천지인이라는 성리학의 원리에서 발전하였다.

존속살해라는 위헌적 요소가 있는 법률이 대한민국에는 남아있다

우리는 성리학, 유교라는 가치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2. 유교의 부정인식 반박(성리학과 유교를 동일시한 문제가 있기는 하다)

우리는 주변에서 유교적 가치를 쉽게 찾을 수 있음에도 우리는 유교에 굉장히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유교가 다른 종교보다 진보적이면 진보적이지 보수적인 것도 아니다

이슬람과 비교할 필요도 없이 기독교 계열만 보더라도 유교가 더 진보적이다

기독교계열에서 신부나 목사는 여성이 할 수 없다. 하지만 유교는 여성이 제사를 주관해도 상관이 없다.

심지어 일정한 주기로 기도 의식을 하라는 다른 종교에 비해 유교의 제사는 얼마나 자유로운가

조선이 성리학을 해서 망한 것이라면 고려는 불교를 해서 망했고 고구려는 도교에 빠져서 나라가 망한것일까?

조선이 성리학이 절대화 남성 중심 사회가 된것은 양란으로 인해 남성의 권위가 강해진 것이다.

많은 요인으로 사회적 현상이 일어남에도 모든 책임을 성리학에 넘기는 것은 논리적 오류이다.

3. 성리학을 해야하는 이유

성리학은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발전시킨 학문이다. 

성리학은 중국에서 넘어왔고 중국의 영향을 받은 학문이 맞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양명학이 주류 학문이 되었을때에도 우리는 우리 나름대로 성리학을 발전시켰다

이제 성리학은 우리나라의 고유의 가치이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철학이 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성리학의 가치를 일제강점기나 산업화시기에도 가지고 더 발전하였다면 좋았을것이다

지금이라도 단절된 시기를 극복하고 발전시킨다면 성리학은 앞으로 우리 문제를 해결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할것이다.

과거 성리학이 가지고 있는 문제, 현재에 맞지 않은 문제를 지금 우리의 현실에 맞게 바꾸는 작업이 필요하다

현재 한국인이 공유하고 있는 가장 최고의 가치는 성리학이므로 성리학의 변화가 있다면 성리학은 발전할 것이다

4. 그래서 나는

그래서 나는 성리학이 우리의 기본 가치임을 파악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추어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고 싶다.

일제시대, 근대화로 인해 우리의 고유의 가치가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무시당하였다.

하지만 모든 나라의 발전이 국학이라는 운동, 자신을 잘 알자는 운동에서 시작하였다

대한민국이 더 나은 발전을 위해서는 우리 고유의 가치 전통이었던 성리학을 다시 한번 부흥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앞으로 포스트휴머니즘 사회에서 발생할 문제를 성리학으로 풀고자 한다.

조선초기 사단칠정 논쟁 조선후기 동물성동이론 논쟁을 발전시켜 포스트휴머니즘 문제에서의 가능성을 밝히고 싶다

이 가능성이 우리가 성리학이 필요하다는 실증적인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 현대사회에 맞는 가치관으로 확장 발전하여 대한민국 국민이 공유하는 철학이 되었으면 한다

 

문제는 내가 이렇게 생각하고 대학원 공부를 시작했는데 과연 내 생각이 맞을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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